충남대학교 약학대학 권광일 교수 ‘아시아 임상약학회장’ 재선출
2021-06-24

    

  

충남대학교 약학대학 권광일 교수가 지난 618일 온라인으로 열린 13개국 아시아임상약학회(ACCP, Asian Conference on Clinical Pharmacy)’ 이사회 회의에서 학회장에 재 선출되었다. 권광일 교수는 201971일부터 2년간 학회장 임기를 수행해왔으며, 202171일부터 2년간의 임기를 추가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ACCP 25년 역사에 회장 재임은 처음 있는 일로서 권광일 교수의 ACCP 학회지 창간과 이에 따른 학회 시스템 개선을 평가한 회원국이 주요업무를 마무리 해 달라는 요구로 재 선출 되었다. 

  

1997년 한국, 중국, 일본 대표들이 주관하여 설립한 아시아임상약학회는 임상약학을 대표하는 국제 학회로 임상약학 관련 연구와 교육, 실무 분야의 경험을 학술대회를 통해 서로 알리고 정보를 공유하여 임상약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매년 개최되는 ACCP는 회원국 13개국에서 1000여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학회이다. 현재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홍콩), 일본, 이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대부분 나라와 미국, 카나다가 본 학회에 참가하고 있다. 금년 아시아임상약학회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하여 202171-4일에 싱가포르에서 가상학회(virtual meeting)로 개최된다. 2022년 일본 나고야, 2023년 베트남, 2024년 홍콩, 2025년 말레이시아가 개최국으로 예정 되어있다. 

  

권광일 교수는 아시아임상약학회가 미국, 캐나다를 포함해 아시아 주요국의 임상관련 약사가 참석하는 대규모 학회 임에도 불구하고 학회지가 발간되지 않고 있어 ACCP 학회지 ‘Research in Clinical Pharmacy (RCP)’를 창간하였으며 서울대 약대 오정미교수를 주 편집인으로 하여 논문투고 웹씨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각국에서 추천된 25명의 편집인과 함께 창간호 발행을 준비 중이다. 또한 회원국으로 인도와 호주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가 참여 할 수 있도록 참가국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